aroma-women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여성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생리전 증후군(PMS)과 생리통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특히, 이런 증상들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아로마 테라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리전 증후군(PMS)과 생리통의 이해

생리전 증후군(PMS)과 생리통은 여성이 생리 주기 중에 경험하는 두 가지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 두 증상은 여성의 몸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생리학적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PMS는 생리가 시작되기 1-2주 전에 여성들이 경험하는 일련의 신체적, 정서적 증상입니다. 이 증상들은 각 개인에 따라 다르며, 일부 여성은 무 증상일 수 있습니다. PMS의 증상에는 피로, 변화된 식욕, 유방 통증, 심리적 변화(우울감, 불안, 분노 등) 등이 포함됩니다. PMS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는 주로 생리 주기 중에 변화하는 여성의 성호르몬 수치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생리통은 생리 시작 전,후에 발생하는 복부 통증을 가리킵니다. 이 통증은 종종 경련과 함께 나타나며, 통증의 강도는 각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생리통의 주요 원인은 자궁이 수축하는 것입니다. 생리 중에 자궁은 출혈과 조직을 제거하기 위해 수축해야 합니다. 이 수축은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PG)'이라는 화합물에 의해 촉진되며, 프로스타글란딘 수준이 높아질수록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생리 전 증후군(PMS)과 생리통은 여성의 생리 주기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여성들 일상의 많은 시간을 차지하고 있는 호르몬관 관련한 이러한 증상들을 관리하고 완화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아로마 테라피 등 다양한 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적절한 관리 방법은 개인의 상태와 반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로마 테라피(Aroma therapy)란?

아로마 테라피는 식물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여 신체와 마음의 건강을 증진하는 치료법입니다. 여기서 '아로마(aroma)'는 '향기'를, '테라피(therapy)'는 '치료'를 의미합니다. 이 테라피는 향기로운 오일을 통해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웰빙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며,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용 방법 중 하나는 피부에 마사지 오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근육 통증이나 피부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디퓨저나 캔들을 통해 공기에 퍼져 나가는 향을 통해 직접 휴식을 취하거나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도 사용됩니다.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은 각기 다른 특성과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사용하는 식물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에센셜 오일의 선택은 개인의 필요와 선호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로마 테라피는 천연 치료법이지만, 모든 사람에게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일부 사람들은 에센셜 오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며, 일부 오일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로마 테라피를 사용하기 전에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임신 중이거나 기저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클라리 세이지(Clary Sage) 오일

클라리 세이지 오일은 여성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에센셜 오일 중의 하나입니다. 클라리 세이지는 라틴어에서 '청명하다'라는 뜻을 가진 Salvia sclarea라는 식물에서 추출된 오일입니다. 이 오일은 여성의 생리 주기와 관련된 여러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고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클라리 세이지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균형을 조절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여성들이 매달 겪는 PMS 증상은 대부분 생리 주기 중에 여성 성호르몬 수준이 일시적으로 변화할 때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런 변화가 심할 경우,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클라리 세이지의 특성이 바로 그 변화를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클라리 세이지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하는 데 특히 효과적입니다. 이 오일은 진정 효과가 있어, PMS 기간 동안 흔히 발생하는 정서적 변화를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PMS 기간 동안 느껴지는 스트레스와 불안이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클라리 세이지는 강력한 진통 효과를 가지고 있어 PMS와 관련된 통증을 완화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유방 통증이나 근육 통증과 같은 증상을 겪는 여성들에게 이 오일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클라리 세이지는 PMS 기간 동안 수면 문제를 겪는 여성들에게 이 오일은 깊고 편안한 수면을 제공하여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벤더(Lavender) 오일

라벤더 오일은 꽃에서 나는 신선한 플로럴한 허브 향과 달콤한 향으로 다양한 건강 효과와 효능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에센셜 오일 중 하나입니다. 허브의 여왕, 오일의 어머니라고 불립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여성의 PMS와 생리통 관리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첫 번째로, 라벤더 오일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특성은 PMS 기간 동안 여성들이 겪는 정서적 변화를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라벤더 오일에 함유된 성분(리날룰:Linalool, 리날릴 아세테이트:Linalyl acetate)들이 신경계에 작용하여 불안감을 줄이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줍니다. 적어도 부교감 신경계 활성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벤더 오일은 피로감을 줄이고, 에너지 수준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PMS 기간 동안 느껴지는 불편함과 무력감을 크게 줄일 수 있어, PMS 완화에 탁월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라벤더 오일은 강력한 진통 효과를 가지고 있어,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탁월합니다. 자궁 이완제로서 경련성 생리 통증에 좋습니다. 이 오일은 직접 통증 부위에 바르거나, 따뜻한 목욕물에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라벤더 오일의 통증 완화 효과를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블렌딩(blending) 아로마 테라피

생리통과 PMS의 경우에는, 클라리 세이지 오일을 로만 캐모마일, 스윗 펜넬, 제라늄, 라벤더, 스윗 마조람 또는 로즈 앱솔루트 또는 로즈 오또와 같은 에센셜 오일과 블렌딩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심한 급성, 경련성의 생리통 및 극심한 PMS의 완화를 위해 스윗 마조람 오일을 로만 캐모마일, 클라리 세이지, 라벤더 또는 제라늄과 같은 에센셜 오일과 블렌딩을 추천합니다. 또한, 저먼 캐모마일 오일은 생리를 촉진하고 조화롭게 하며, 경련성 생리통, PMS에 추천됩니다. 그리고, 베티버 오일은PMS에서 종종 슬픔과 우울증을 일으키는 에스트로겐 결핍과 주로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프로게스테론 결핍, 두 가지 증상을 모두 풀어줄 수 있는 오일로 추천됩니다.


맺음말

PMS와 생리통, 이 두 가지 문제는 많은 여성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어려움입니다. 하지만 자연에서 얻은 아로마 에센셜 오일로 이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일상을 위한 첫걸음, 아로마 테라피로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