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kincense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로마 오일 중에서 프랑킨센스(Frankincense) 오일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동방 박사들이 예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선사한 선물 중(황금, 몰약, 유향) 하나입니다. 이렇게 큰 의미가 있는 '프랑킨센스(유향)' 오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프랑킨센스(Frankincense)'의 의미와 역사

학명: Boswellia carterii / Boswellia sacra

가장 중요한 향료중의 하나로 '오일의 왕'이라고 불리는 '프랑킨센스'는 '순수, 자유'를 의미하는 프랑스어 'Franc'과 '피우는 것'이라는 'Incensium'이 합쳐진 것입니다. 5,000년 전부터 역사에 등장 했으며 이집트, 바빌로니아,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인들의 종교와 가정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향료였습니다. 고대에는 미이라를 만드는데 사용되었고 1세기경 로마의 학자 플리니우스는 독미나리에 대한 해독제로 추천했고 그리스의 약학자 디오스코리데스는 피부질환, 눈질환, 인체내부의 출혈, 폐렴 등에 치료 효과가 있다고 했다. 아랍의 철학자이나 의사인 아비세나도 악성종양 궤양, 구토, 이질, 열병을 완화하는데 권하였습니다. 이슬람인들은 천사들을 모으고 악의 영혼을 쫓아내는 가장 유용한 향기로 믿고 있어 가정과 이슬람 사원에서는 매주 '프랑킨센스'로 향을 피우고 있습니다.


'프랑킨센스' 오일의 효능

1. 강력한 방부 작용: 오일의 왕

역사가 시작된 이래 가장 중요한 향료로서 매독, 류머티즘, 비뇨기, 피부질환, 소화, 신경통 등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강력한 방부 작용, 박테리아 성장의 억제와 관절염 등의 효과를 갖고 있는 반면에 독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나 정신적 치료에 상당히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향은 강하고 시원하며 오래 지속되는 향으로써 감정을 평온하게 하며 호흡을 안정시켜 수면에도 도움을 줄 뿐 아니라 강박증과 우울증에도 치료 효과가 큽니다. 

2. 호흡계: 폐, 기관지 정화

몸의 중심을 관통하는 에너지가 잘 흐르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프랑킨센스에는 아직도 명쾌하게 분석되지 않은 많은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전통적으로 천식, 기관지염, 카타르 증상에 숨을 편안하게 하며 점막과 폐를 정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자극을 받은 코나 목, 폐의 점막을 진정시키고 지나치게 분비되는 점액을 배출 시키며 천식 발작이 일어날 때에는 사이프러스와 블랜딩 한것이 도움이 됩니다.

3. 비뇨기계

비뇨기 계통에 유익한 작용을 하므로 방광염 등의 고통을 덜어주며 수렴성이 있기에 자궁 출혈과 다량 월경 등을 호전시키며 일반적인 자궁 강장제의 작용을 하며 출산시에도 효과가 크며 산후 우울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위의 고통을 완화시키고 소화를 돕고 소화 불량과 트림의 원인을 고쳐줍니다. 

4. 피부 세포 재생 촉진, 감성적 균형

세포 재생을 촉진시켜 노화, 건성피부에 활기를 주고 주름을 없애주며 피부에 대한 진정한 강장제로서 또한 피지 분비의 밸런스를 잡아주며 항염 작용으로 흉터, 상처 치료에 효과가 있다. 기의 무질서한 흐름을 진정시키며 성미 급함, 불안감, 불면을 초래하는 스트레스의 누적이 있을 경우에 유용하다. 감성적으로 균형을 잡아주고 고양시키며 깊은 호흡을 도와주어 명상시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외상으로 인한 피부 감염으로 궤양을 일으켰을 때에는 분말로 만들어 환부에 바르면 새 살이 잘 돋아나고 통증도 제거됩니다.

5. 혈액뇌관문 통과

뇌관문을 통과하여 송과체 및 뇌하수체에 산소를 공급하는데 도움이 되며 백혈구 활동을 촉진하며 백혈병 및 대장암, 간암, 전립선암 등의 각종 암세포의 세포 자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논문이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통경 작용이 있으므로 임산부에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프랑킨센스' 블렌딩 아로마 테라피

염증과 관절통을 위해 블랙 페퍼, 클로브 버드, 에버라 스팅, 진저, 스파이크 라벤더, 스윗 마조람, 로즈마리와 같은 에센셜 오일과 프랑킨센스 오일을 블렌딩한다.호흡을 진정시키고 느리게 하려면 프라고니아, 네롤리, 샌달우드 같은 에센셜 오일과 프랑킨센스 오일을 블렌딩한다. 기관지염, 천식과 관련된 카타르 상태를 완화하기 위 해서 아틀라스 시다우드, 캐저풋, 프라고니아, 스파이크 라벤더, 머틀, 파인, 스프루스 같은 에센셜 오일과 프랑킨센스 오일을 블렌딩한다. 상처 치유를 촉진하기 위해 저먼 카모마일, 에버라스팅, 라벤더, 미르, 패츌리, 샌달우드 같은 에센셜 오일과 프랑킨센스 오일을 블렌딩한다. 정신의 선명도, 집중력, 인지 능력을 높이려면 버가못, 코리앤더 씨드, 프라고니아, 레몬, 냉압착 라임, 파인, 스프루스, 로즈마리 같은 에센셜 오일과 프랑킨센스 오일을 블렌딩한다. 명상과 마음챙김을 돕기 위해서 로만 카모마일, 레몬, 머틀, 미르, 네롤리, 패츌리, 파인, 샌달우드 같은 에센셜 오일과 프랑킨센스 오일을 블렌딩한다.


맺음말

프랑킨센스 아로마, 그 향기를 통해 새로운 세상을 발견해보세요. 그 향기는 여러분의 일상에 새로운 색깔을 입혀줄 것입니다. 향기로운 일상을 위한 첫걸음, 오늘부터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