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kra-aroma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특별한 주제로 글을 준비했습니다. 그것은 바로 '차크라'와 '아로마'입니다. 이 두 개념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그리고 그것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차크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차크라는 산스크리트어로 '바퀴'나 '원'을 뜻하며, 우리 몸 안에 있는 7개의 에너지 센터를 가리킵니다. 각 차크라는 우리의 물리적, 정서적, 정신적 상태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이제 아로마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아로마는 향기를 통해 우리의 감각을 자극하고, 그로 인해 우리의 몸과 마음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옵니다. 이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스트레스 관리, 이완, 기분 개선 등에 효과적입니다. 그렇다면 차크라와 아로마는 어떻게 연결될까요? 바로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여 각 차크라의 균형을 조절하고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 함께 알아봅시다.


차크라와 아로마 오일

1 차크라(Mūlādhāra): 진저, 미르, 타임, 베티버

뿌리 차크라, 근원 차크라로 불리는 1차크라의 위치는 신체의 회음부 위치이며, 생존 욕구와 자신의 가족, 뿌리를 나타냅니다. 신체 전반과 관련되며, 면역계, 혈액, 세포, 뼈와 척추, 치아, 손발톱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관련된 주요 아로마는 진저, 미르, 타임, 베티버 입니다. 진저는 따뜻한 성질이 있어 관절염과 각종 통증을 완화합니다. 미르는 묵직한 흙의 향이 나며, 염증을 가라앉히고 자궁 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타임은 뜨겁고 강한 오일이라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하며,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으며, 호흡기 질환과 정신적 고갈 상태에 도움이 됩니다. 베티버는 차갑고 습한 오일이며, 신체를 이완해주고 스트레스를 경감시켜주는 도움이 됩니다.


2 차크라(Svādhiṣṭhāna): 시나몬, 클라리 세이지, 펜넬, 넛맥, 오렌지, 패출리, 샌달우드

천골 차크라로 불리는 2차크라의 위치는 신체의 배꼽 아래 하단전을 말합니다. 성과 육감을 의미하기도 하며, 사람과의 관계의 힘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신체 연결 부위는 골반대 생식기, 신장, 방광, 림프에 해당됩니다. 관련된 주요 아로마는 시나몬, 클라리 세이지, 펜넬, 넛맥, 오렌지, 패출리, 샌달우드 입니다. 시나몬은 방부 효능이 뛰어나고 따뜻한 성질이 있어서 관절염이나 통증 경감에 효과적입니다. 클라리 세이지는 신경을 이완해주고, 정신적 스트레스와 생리 불순에 도움을 줍니다. 펜넬은 메스꺼움과 소화불량을 완화하며, 신체를 강화하고 해독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넛맥은 따뜻한 성질이 있으며 관절염을 완화합니다. 소화에 도움이 되며 심신을 이완해줍니다. 오렌지는 긴장을 완화하고 마음을 가볍고 편안하게 해줍니다. 패출리는 신경을 자극해서 노화된 피부가 생기있게 회복되도록 돕는 작용을 합니다. 샌달우드는 항우울 작용을 하며 진정 효과와 이완 효과가 있습니다.


3 차크라(Maṇipūra): 블랙 페퍼, 시더우드, 클로브, 레몬, 라임, 레몬그라스, 마조람, 팔마로사

태양 신경총 차크라로 불리는 3차크라의 위치는 신체의 명치, 위장 부근입니다. 에고와 개인적 힘의 중심을 나타냅니다. 신체 연결 부위는 소화기 계통, 췌장, 위, 십이지장 등입니다. 관련된 주요 아로마는 블랙 페퍼, 시더우드, 클로브, 레몬, 라임, 레몬그라스, 마조람, 팔마로사 입니다. 블랙페퍼는 소화 기관을 자극하고 기능을 증진시키며 통증 부위를 따뜻하게 해주어 통증을 완화합니다. 시더우드는 안정감을 이끌며 신경계 긴장을 완화합니다. 호흡기 질환과 여드름 증상을 가라앉히며 수렴과 방부 작용을 합니다. 클로브는 살균과 진통 작용을 통해 치통이나 이와 비슷한 종류의 통증을 경감해줍니다. 레몬은 살균 효능이 있으며 다양한 감염을 완화합니다. 해독 작용을 하며 지성 피부 문제를 개선합니다. 정신을 자극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라임은 수렴 효과가 있으며, 기관지염이나 위경련 등을 완화합니다. 레몬그라스는 감정을 자극하고 고조시키며, 소화 작용도 원활하게 해줍니다. 마조람은 진정 작용을 하여, 신경계 긴장과 불면을 완화하고 천식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팔마로사는 수분 공급 작용을 도와 건강한 피부를 가꾸고 여드름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분 전환과 감정을 변화시키는데도 효과적입니다.


4 차크라(Anāhata): 버가못, 제라늄, 그레이프프룻, 자스민, 라벤더, 만다린, 로즈, 일랑일랑

심장 차크라로 불리는 4차크라의 위치는 심장 부근입니다. 감동과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사랑의 공간입니다. 신체 연결 부위는 심장, 흉부, 허파이며 혈액순환과 감정과 치유의 중요 연결 고리입니다. 관련된 주요 아로마는 버가못, 제라늄, 그레이프프룻, 자스민, 라벤더, 만다린, 로즈, 일랑일랑 입니다. 버가못은 항우울 작용으로 불안감을 해소하고 기분을 고양시킵니다. 여드름과 입술 포진을 완화시키고 비뇨 기관을 활성화 시킵니다. 제라늄은 감정과 기분의 균형을 맞추고 부신 호르몬과 피지를 조절합니다. 신경의 긴장과 극심한 피로, 신경통을 완화합니다. 그레이프프룻은 림프계와 담낭을 자극해 일종의 해독 작용을 합니다. 셀룰라이트 및 부종을 완화하며 수렴 효과도 있습니다. 자스민은 최음 효과가 있습니다. 감정을 차분하게 가라앉혀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또한 분만에도 도움을 줍니다. 라벤더는 찰과상, 타박상, 벌레 물린 곳 등 각종 상처를 완화합니다. 또한 감정을 차분하게 달래고 이완해줍니다. 생활하며 생기는 자잘한 모든 상처에 효과가 있습니다. 만다린은 차분함과 활력을 동시에 줍니다. 소화 작용을 돕고 부종, 유아의 배앓이를 완화합니다. 로즈는 항우울 효과가 있어서 감정을 달래주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몸의 화기를 식혀 편안하게 해줍니다. 일랑일랑은 항우울 작용을 하며 최음 효과가 있습니다. 신경을 이완하고 분노를 가라앉히는 진정 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5차크라(Viśuddha): 바질, 사이프러스, 저먼카모마일, 페퍼민트, 페티그레인, 로즈우드, 로즈마리, 스피아 민트

목 차크라로 불리는 5차크라의 위치는 목 부근입니다. 교류, 표현, 신념을 나타냅니다. 신체 연결 부위는 갑상선, 대사기능, 목, 기관지, 식도, 허파 상부 입니다. 관련된 주요 아로마는 바질, 사이프러스, 저먼카모마일, 페퍼민트, 페티그레인, 로즈우드, 로즈마리, 스피아 민트입니다. 바질은 기억과 정신을 자극합니다. 뇌에 좋은 영향을 주어 신경 소모를 완화해주고 과부하 걸린 인상을 다스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이프러스는 기침 증상을 완화시키고 셀룰라이트, 생리통, 정맥류 등을 완화합니다. 저먼 카모마일은 항염 작용을 하고 관절염을 완화 시킵니다. 여드름 및 피부 질환을 가라앉혀주며 심신 이완제로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페퍼민트는 진통 효능이 있으며 생리통과 두통을 완화합니다. 또한 소화 작용을 돕고 호흡기 질환에도 효과적이며 방부 효능이 있습니다. 페티그레인은 의식에 활력을 불어넣어 고양시킵니다. 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로즈우드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달래주고 피부 미용에 폭넓게 활용됩니다. 로즈마리는 진통 작용을 하며 관절염을 완화합니다. 정신적 피로감은 경감시키지만, 기억력은 자극합니다. 간과 담낭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피아민트는 진통 효과가 있으며 각성 작용을 합니다. 심신을 차분하면서도 가볍게 끌어올려 줍니다. 소화 불량에도 도움을 줍니다.


6 차크라(Ājñā): 유칼립투스, 쥬니퍼베리, 메이창, 파인, 티트리

제3의눈 차크라로 불리는 6차크라의 위치는 미간 위쪽 부근입니다. 초월적 존재, 직관, 통찰, 지혜의 문을 의미합니다. 신체 연결 부위는 얼굴, 뇌하수체, 심정 능력 등입니다. 관련된 주요 아로마는 유칼립투스, 쥬니퍼베리, 메이창, 파인, 티트리 입니다. 유칼립투스는 항균과 진통 효능이 있으며, 호흡 기관이 원활하게 작용하도록 돕습니다. 쥬니퍼베리는 이뇨 작용과 해독 효과가 있습니다. 여드름, 피부 질환, 관절염, 셀룰라이트 등의 증상을 완화합니다. 메이창은 강심제와 항우울제 역할을 합니다. 고혈압을 완화하고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는 한편, 활력을 주기도 합니다. 파인은 감기, 독감, 기침, 카타르, 부비동 울혈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진통 작용도 있습니다. 티트리는 항균 효능이 있어서 여드름, 입술 포진, 버짐 등의 증상을 개선하며 호흡기 질호나을 완화합니다.


7 차크라(Sahasrāra): 프랑킨센스, 네롤리

크라운 차크라로 불리는 7차크라의 위치는 머리 위 정수리 부근입니다. 깨달음, 완전한 조화를 의미합니다. 신체 연결 부위는 모든 신경 통로이며 영적 에너지와 통합니다. 관련된 주요 아로마는 프랑킨센스, 네롤리입니다. 프랑킨센스는 살균과 수렴 작용을 하며 거담 효능도 있습니다.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어 명상이나 깊은 성찰에 도움이 됩니다. 네롤리는 우울함을 달래고 심신을 진정시킵니다. 불면을 완화하고 가라앚은 기분을 끌어 올립니다. 민감성 피부에도 효과적입니다.


맺음말

오늘 소개해드린 아로마 테라피 방법들이 여러분의 차크라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보는 것은 중요한 여정입니다. 아로마 테라피를 통해 여러분이 자신의 내면과 더 깊이 연결되길 바라며, 여러분의 삶이 더욱 풍요로워지기를 희망합니다.